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등재추진단

관련기관 바로가기

배너 제어

재생 정지

커뮤니티  공지사항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인이 아끼고 보존하는 세계유산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서브비쥬얼

백제금동대향로 (능산리지 출토) 금동석가래여래입상(부소산 송월대 출토) 금동광배(부소산 출토) 연꽃무늬수막세

공지사항

제 목‘문화유산과 함께하는 백제 시간여행’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내용보기

문화유산과 함께하는 백제 시간여행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공주, 부여, 익산에서백제문화유산주간’(2018.7.8.~7.14.) 개최 -

 

 -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국립공주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미륵사지유물전시관, 공주시, 부여군, 익산시, ()백제세계유산센터8개 기관과 협력하여 78일부터 14일까지 공주, 부여, 익산 등 백제 왕도에서 백제문화유산주간을 개최한다.

 

백제문화유산주간은 백제역사유적지구(8개소)가 세계유산으로 등재(2015.7.8.)것을 기념하여 백제 문화유산이 갖는 역사적·문화적 중요성을 국민이 더 쉽게 이해하고 체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중국, 일본 등 주변국들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문화 발전의 전성기를 이룬 백제 후기(475~660)를 대표하는 유산으로 백제가 중국으로부터 도시계획, 건축기술, 예술, 종교를 받아들여 더욱 발전시킨 뒤 일본과 동아시아에 전해준 것을 확인하는 등 뛰어난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참여기관의 준비상황을 고려하여 2018년도에는 백제문화유산주간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2019년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본격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2018년도에는 문화유산과 함께하는 백제 시간여행을 주제로 가족들이 현장에서 백제 문화유산을 직접 보고 배우며 함께 즐길 수 있도록 8개 분야에서 26개 행사가 마련되었다. 또한, 지역민이나 언론인들도 백제 문화유산을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특별 프로그램도 시행된다.

 

다양한 행사 중에서도 특히, ‘백제 애니메이션 페스타는 각 기관이 제작한 백제 관련 교육용 애니메이션(9/2시간)처음으로 한데 모아 상영하는 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취학 어린이가 있는 가족들의 경우에도 백제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동안 백제 문화유산의 홍보와 활용은 각 지방자치단체나 박물관이 개별적으로 추진하여 백제 문화유산이 갖는 역사적·문화적 특성을 유기적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웠다. 이 점에서 백제문화유산주간은 문화재청을 비롯하여 국립박물관, 지자체, 유관단체 등이 협력을 통해 공주, 부여, 익산에 소재하는 백제 문화유산의 진정성과 역사성을 연계하여 느낄 수 있도록 계획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글, 사진 : 문화재청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사업추진단 제공)

 

 

* 백제문화유산주간(2018.7.8.~7.14.)에 진행될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는 첨부된 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록